비즈니스

소셜과 플랫폼 결제의 미래 그리고 기타 기술 트렌드 뉴스들

greater flamingo 2021. 1. 25. 06:00
728x90
반응형

미래에는 모든 산업에 소셜 기능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만난 친구들과 쇼핑도 함께하고, 게임엔터테인먼트 투자활동 공부 등을 모두 함께 하는 세상이 코앞입니다. 

페이스북의 결제/송금 체계 디엠(diem)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기업이지만 소셜 비즈니스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쇼핑하는 기능, 게임이나 뮤지컬을 함께 관람하는 기능 등은 있지만, 지급결제가 힘들었습니다. 페이스북 플랫폼 위에서 돈의 흐름이 발생해야 수수료 매출을 부과할 수 있는데, 콘텐츠만 유통돼왔던 것입니다. 

그래서 '리브라'라는 암호화폐를 통한 앱 내 송금결제 기능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다만 미국을 포함한 각국 정부가 이에 대해 반대했고, 기존에 페이스북 이미지도 안 좋아졌는데, 달러 패권에 도전하는 듯한 인상도 좋을 것이 없었습니다.

최근 '리브라'가 이름을 '디엠'으로 바꾸고, 가격 변동이 크지 않은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겠다고 밝히면서 미국 규제당국의 분위기가 조금 더 온화한 쪽으로 변화된 모습도 보입니다. 

 IMF 보고서에서는 디엠 등 스테이블 코인이 글로벌 준비통화가 될 수 있다는 언급도 했습니다. 진화하는 국제 통화 시스템 속 준비 통화 (Reservce Currencies in an Evolving International Monetary System)라는 이름의 보고서로 세계 통화 시스템의 변화와 새 결제 시스템, 디지털화폐 등 달러의 기축통화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현 시점에선 달러의 지위가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향후에는 민간 디지털 화폐가 중요한 국제 통화로 부상할 수 있다며 그 첫 번째 예로 페이스북의 디엠을 언급했습니다. 이어 준비통화가 될 수 있는 글로벌 스테이블코인은 한 개 이상일 수도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IMF 보고서 "디엠 등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준비통화 될 수 있다” 外

12월 18일 코인니스 아침뉴스 브리핑

www.mk.co.kr

기타 트렌트 뉴스

2020년 전세계 모바일 앱 결제는 전년 대비 35% 성장했다고 합니다. 특히 사상 처음으로 모바일 앱 결제 총액이 전 세계에서 천억 달러 (약 110조 원)을 넘은 첫 해라고 합니다. 

2020년 미국 오디오북 시장은 17% 성장했다고 합니다.  최근 매출이 줄어들고 있었던 e북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에는 16% 성장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오디오 광고 시장을 노리는 스포티파이. 팟캐스트 광고 시장은 어떤 광고 수단들에 비해 성장이 빠른 영역이라고 합니다. 

스포티파이와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 벌이는 아마존. 잘 나가는 팟캐스트 콘텐츠 제작자들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sensortower.com/blog/app-revenue-christmas-2020

 

Global App Spending Reached $407 Million on Christmas, Growing 35% Over 2019

Consumers worldwide spent $407.6 million in apps on Christmas 2020, an increase of 34.5% year-over-year based on Sensor Tower estimates.

sensortower.com

www.nytimes.com/2020/12/29/books/book-publishing-2020.html

 

Surprise Ending for Publishers: In 2020, Business Was Good

With people stuck at home and so many other activities shut down, a lot of reading — or at least a lot of book buying — happened this year.

www.nytime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