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은 디자인 뭄법화를 브랜딩 쉽게 하는 방법으로 응용한 것에 관해 설명. 디자인 문법화에 있는 육하원칙 (why, how, what, where, when, who)을 갖고 브랜딩할 수 있는 부분과 원리에 대한 것.
이번 글은 브랜딩 과정에서 문법화를 고도화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 이는 논리적인 디자인으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함.
1. WHY (철학, 동기부여)부터 시작
기능은 기본인 세상에서 선택을 받을려면 동기부여와 철학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이 때, 의혁신이나 네트워크 처럼 어디에 붙여놓아도 말이 되는 너무 무난한 단어는 피해야 합니다.
2. WHY와 WHAT을 이어주는 HOW
브랜드 철학을 정했다면, 상품(WHAT)과의 연결고리가 필요합니다. 상품에 철학을 담아서 팔려면 '브랜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전략 가운데 디자인 시스템이 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에는 '그래픽 모티프', '아이콘', '타이포',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1. WHY, 2. HOW, 3. WHAT, 4. WHEN, 5. WHERE, 6. WHO
3. 디자인 시스템 - 문법
1. noun 브랜드 철학: dream, newness, Wonder, ...
무엇을 말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핵심 명사입니다.
2. adjective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 happy, fresh, sharp, impressive, ...
(브랜드 철학을 꾸며주는 키워드)
곧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로 표현이 됩니다.
3. verb 상품의 기능: clean, run, see, feel, ...
(상품으로서 고객에게 주는 경험)
예시를 들자면, 깨끗하게 해 준다, 보게 해 준다, 느끼게 해 준다 등등
4. adverb 상품의 기능에 들어가는 효과: quickly, slowly, quietly, ...
(동사를 꾸며주는 상세한 키워드)
e.g. 빠르게, 천천히, 조용히 등
5. conjunction 화면전환: and, but, by the way, ...
e.g. but처럼 반전이 될 수 있고, by the way처럼 부드러운 반전이 될 수도 ...
6. proposition 상품이 보여지는 위치/형태: on, in, into, from, for, ...
e.g. on이라면, 어디 올라가 있고, in이면 어디 안에 들어가 있게 표현
디자인 문법화 프로세스
1. 키워드 기획 (육하원칙)
2. 문법화(noun, proposition)
3. 키워드 별 그래픽 적립
4. 그래픽 모티프
5. 아이콘 및 폰트 또는 색상 정리
6. 브랜드 가이드라인 제작
디자인 문법화 브랜딩 쉽게 하기 (3화)
공유 오피스 만들기 feat. 디자인 문법화 | 안녕하세요 디퍼블릭입니다. 지난 글은 디자인 문법화를 브랜딩 쉽게 하는 방법으로 응용한 얘기를 해봤는데요, 디자인 문법화에 있는, 육하원칙 [WHY,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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